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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문화정보원, ‘제2회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 등록일2020-12-09 13:28
- 조회수1360
- 작성자 웹마스터
한국문화정보원, ‘제2회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 11. 13. 문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우수 아이디어 5개 시상 -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이 ‘제2회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은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marketC) 내에서 개방, 유통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우수한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개최됐다.
문정원은 10월 6일부터 23일까지 아이디어를 제안 받았으며, 시상 규모는 총 상금 600만원으로 작년 대비 시상 규모가 증가하였다. 심사는 기획서 기반의 전문가 서류심사를 거쳤으며, 이를 통해 총 5건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심사 결과, 대상에는 ‘청소년 선호도를 반영한 자유학기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제안한 김효중씨가 선정됐다. 대상 수상자는 시상금 300만원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부) 장관상을 걸고 경합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통합 아이디어 경진대회’의 본선진출 권한이 주어졌다.
▲ ‘자유학기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공지능(AI) 솔루션’ 시스템 모델 예시 이미지
최우수상은 Z세대를 위한 문화예술 정보 공유 플랫폼 ‘씨메이트(CMATE)’를 제안한 김유진씨와 아이돌 팬덤 내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전인 ‘K-POP D’을 제안한 이인경씨에게 돌아갔다.
▲ ‘씨메이트(CMATE)’ 서비스 구현 예시 이미지 ▲ ‘K-POP D’ 서비스 구현 예시 이미지
도서 추천 및 독서 관련 다양한 활동 서비스인 ‘BOOKRIDGE’를 제안한 BOOKRIDGE팀과 예술·공연의 크라우드 펀딩 및 경매 서비스인 ‘문화잇다’를 제안한 예술도슨트팀은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편 문정원은 과기부 공모사업인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수행기관으로서,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marketC)을 운영하고 있다. marketC(http://www.bigdata-culture.kr)에서는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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