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존중의 날
개 요
- 직원간 1대1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담고자 매월 11일을 '상호존중의 날'로 지정하여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 행사진행(2021년 2월~)
슬로건
- "말하기 전 잠깐! 지금 존중하고 있나요?"
-
2023년 8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2023년 8월 '갑질 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행사로 주의어 댓글 공모를 시행하였습니다.많은 직원들이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서로에게 듣고 싶지 않은 말(금지어)”을 공모해 주시고, 또한 투표도 적극 참여해 주었습니다. * 주의어 :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에 방해가 되는 언어 투표 결과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금지어 3개를 선정하고, 제출된 주의어 모두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선배와 후배를 떠나 서로 배려하고 상호 존중하는 조직 문화 형성을 위해 가급적 주의어 사용을 지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3.09.15
-
2023년 7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2023년 7월 11일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은 임직원 상호간 직급이 아닌 ‘님’ 붙여서 부르기 시행 시행하였습니다.팀장님, 책임님, 주임님과 같이 직급으로의 호칭이 아닌 상·하급자간 동등하게 "OO님"으로 호칭 사용으로 직원 상호 간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조성을 위해 진행하였습니다 .오전에는 OO님 호칭이 조금 어색했지만, 오후에는 웃으며 조금은 더 자연스러워지 모습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호칭을 넘어 행동으로도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문정원이 되겠습니다.
2023.07.11
-
2023년 5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2023년 5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을 맞아 갑질근절 및 청렴 관련 영상 시청과 갑질 없이 보다 활기찬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임직원 아이디어 공모를 시행하였습니다. 많은 임직원분들이 관심을 갖고 더 좋은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출해주셨습니다.그 중 우수한 시청후기와 아이디어를 제출해준 임직원 시상과 아이디어 공유 시간을 통해 갑질근절과 상호존중의 중요성을 함께 생각해보았습니다. 함께 참여하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행사를 통해 활기찬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문정원이 되겠습니다.
2023.05.11
-
2023년 4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2023년 4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을 맞아 갑질근절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재미있는 교육 컨설팅의 정승호 대표님을 초빙하여 '갑질예방과 청렴도 향상을 위한 조직문화 개선'이란 주제로 알찬 교육시간을 진행했습니다.이번 교육은 문정원 임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직장 내 괴롭힘 사례를 살펴보고 갑질예방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배려와 소통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함께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문정원이 되겠습니다.
2023.04.11
-
2022년 11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2022년 마지막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인 11월은 문정원의 보직자들이 참여하여 상호존중 서약식을 진행하였습니다. 갑질근절 서약서 낭독과 서명을 통해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하는 문화 확산 결의를 다졌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갑질 근절 서약서>우리는 갑질 근절 및 상호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하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지시, 강요를 하지 않는다. 하나, 폭언, 인신공격 등 비인격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하나, 갑질 행위 신고자와 피해자 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하나,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직장 내 갑질 근절과 상호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2022.11.11
-
2022년 10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10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행사로 전직원이 '갑질근절‧상호존중 골든벨' 퀴즈대회를 진행했습니다. 공공분야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갑질근절 관련 상식을 문제로 출제하였습니다. 총 8개 팀으로 나눠 팀 대항전으로 진행하여 문제를 맞추기 위한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퀴즈대회를 통해 갑질근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중요하지만 잘 모를 수 있는 내용을 퀴즈를 통해 명확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최다득점 1위팀에게는 소정의 상품도 지급되었는대요, 다음 '갑질근절‧상호존중 골든벨' 에는 직원 모두가 문제를 다 맞춰 골든벨을 울릴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2022.10.11
-
2022년 8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8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행사로 직급이 아닌 '님'을 붙여서 OO님으로 호칭사용하기를 시행하였습니다. 지난 2월에 상호간 OO님으로 호칭하기를 먼저 시행했었는데, 호칭의 변경으로 상호존중하는 조직 분위기가 좀 더 형성되는 것 같고, 하루만 시행하기에는 아쉬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8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을 맞아 다시 한번 "님" 호칭 사용하기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두 번째라 그런지 지난 번 보다 조금은 더 자연스럽게 웃으며 상호간 직급아닌 호칭을 사용하였습니다. 직급이 아닌 동일한 호칭을 통해 직장 동료, 상·하급자간 직원 상호 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한 번 더 가질 수 있었습니다.
2022.08.11
-
2022년 7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시행
7월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의 날 행사는 전체 임·직원 대상 4행시 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룹웨어를 통해 직장 내 상호 간 존중하고 갑질 근절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의미를 포함한 창의적인 4행시 공모 안내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직원분들이 의미있고 창의적인 4행시를 제출해 주셔서, 그 중 주제에 적합하며 독창적인 4행시 선정을 위해 직원 투표를 진행하여 최종 우수작을 선정하였습니다. 선정된 최우수와 우수 4행시는 문정원 전략회의를 통해 모두 함께 공유하였으며, 자그마한 시상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상호존중의 날 행사를 많이 진행할테니,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상호존중 문화를 만들기 위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2022.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