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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지수(CSI) - 2014년 4분기 현황 및 2015년 1분기 전망

  • 등록일2015-02-16 00:00
  • 조회수7233
  • 작성자 관리자

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지수 조사결과 발표

- 2014년 4분기 현황 및 2015년 1분기 전망 -

 

 

20144분기 현황지수는 96.9로 전분기 대비 3.0p 하락

20151분기 전망지수는 101.9로 전분기 대비 1.5p 하락


(조사개요) 한국문화정보원은 1.5~1.16일까지 전국 1,500개 가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조사 실시

 

(조사결과) 2014년 4분기 현황지수는 96.9, 2015년 1분기 전망지수는 101.9를 기록

 

* 지수가 100이면 보합, 100보다 크면 지출 증가, 100미만이면 지출 감소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최경호)16일 문화체육관광 분야 지출항목의 소비현황과 전망을 보여주는 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지수(CSI)를 발표하였다.

 

15일부터 116일까지 유무선 혼합 RDD(임의번호걸기)를 이용하여 추출한 1,500개 가구를 대상으로 체감하는 소비수준 및 향후 지출계획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20144분기 소비지출현황CSI96.9, 20151분기 소비지출전망CSI101.9를 기록했다. 4분기 소비지출은 전반적인 내수경기 위축으로 인하여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나, 1분기 전망은 신년계획 등으로 인하여 문화여가 부문에 대한 소비지출이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20144분기 문화체육관광 분야 소비지출은 전분기 비해 소폭 감소

 

지난 20144분기 소비수준을 나타내는 소비지출현황CSI96.9로 전분기 대비 3.0p 하락하였으며, 기준치(100)보다 낮아 문화체육관광 분야 소비지출이 3분기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지출현황CSI : (`13.4Q)96.1 (`14.1Q)100.5 (2Q)99.4 (3Q)99.9 (4Q)96.9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4분기 소비수준을 지출항목별로 살펴보면, 스포츠용품구입비(92.0)·관광여행비(97.6)·오락시설이용료(88.4) 등 조사대상 항목(13) 11개 항목의 소비지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디어기기구입비(100.5)와 도서구입비(101.1)는 계절적 영향으로 인한 실내 활동 증가로 4분기 소비지출이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20151분기 이후는 소비지출을 늘리겠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남

 

20151분기 소비지출계획을 나타내는 소비지출전망CSI101.9로 전분기 대비 1.5p 하락하였으나, 지난 20133분기 이후 7분기 연속 기준값(100)을 상회하여 문화여가 부문 지출을 확대하려는 소비심리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 지출전망CSI : (`14.1Q)101.5 (2Q)105.6 (3Q)104.3 (4Q)103.4 (‘15.1Q)101.9

 

소비지출계획을 지출항목별로 살펴보면, 조사대상 항목(13) 중 스포츠시설이용료(102.9)·스포츠경기관람료(100.8)·관광여행비(108.0) 7개 항목의 1분기 소비지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오프라인문화생활비(96.9)·오락시설이용료(94.1) 6개 항목은 소비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지수

 

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지수 표 이미지

 

-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문화정보원 통계정보부 송철재 책임(02-3153-286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내역은 문화셈터(http://stat.mcst.go.kr) 및 한국문화정보원 홈페이지(http://www.kcisa.kr,정보마당정책통계)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 이(가) 창작한 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지수(CSI) - 2014년 4분기 현황 및 2015년 1분기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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